
직장인이라면 매년 연말쯤 '연말정산'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프리랜서나 자영업자라면 '종합소득세 신고'에 더 익숙하실텐데요. 그런데 나의 상황에선 어떤 걸 해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3.3% 공제 후 월급을 받는 경우라면 더더욱 그렇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어떤 경우에 연말정산을 해야 하고, 언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지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연말정산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요? 먼저, 연말정산은 근로소득자, 즉 크게 보면 회사에 소속되어 매달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이 하는 절차입니다. 연말정산은 회사가 대신 세금을 계산하고 납부해 준 것을 연도 말에 최종적으로 정산하는 과정이에요. 우리가 매월 월급에서 원천징수를 당하게 되는데, 이 때의 세금은 잠정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