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이라는 단어, 좀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지만, 사실 꽤 간단한 개념이에요. 퇴직 후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미리 준비해두는 자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퇴직연금의 기본 개념부터 실제로 연금을 받는 과정까지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 퇴직연금이란?
퇴직연금은 근로자가 퇴직 후에도 안정적인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회사와 근로자가 매달 일정 금액을 펀드 형식으로 불입하여 모아두는 돈입니다.
퇴직연금 제도는 크게 확정기여형(DC)과 확정급여형(DB), 그리고 개인형퇴직연금(IRP)로 나뉩니다.
• 확정기여형(DC): 회사가 근로자의 퇴직연금 계좌에 매년 일정 금액을 불입하고, 근로자가 운용 결과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최종 금액이 달라지는 형태입니다.
• 확정급여형(DB): 퇴직할 때 받을 금액이 사전에 확정되어 있는 형태로 회사가 운용의 책임을 집니다.
• 개인형퇴직연금(IRP): 근로자가 퇴직할 때 받은 퇴직금을 본인이 직접 운용하는 계좌로, 추가적으로 자발적으로 불입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 여러분의 퇴직연금 이해 체크
남편분의 경우, 전 회사에서 이미 퇴직연금 IRP 계좌에 1,070만 원이 적립되었고, 현재 연봉은 5,500만 원이시군요. 일반적으로 안내문에서 언급된 '55세부터 20년간 85만원씩 수령 가능'하다는 것은 여러 가지 가정을 기반으로 한 예상값이며, 그 예상 수령액은 해당 시점에서의 적립금과 이자율, 투자 수익률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남편분이 추가로 1,000만 원을 넣으면 85만 원이 아닌 150만 원씩 받을 수 있을 것이냐고 물으셨다고 했는데요. 안타깝게도 그건 다소 잘못된 이해입니다.
연금 수령액은 적립금과 예상 수익률, 수령기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추가 입금 및 투자의 방법
남편분의 퇴직연금 계좌를 관리하시는 은행이 경남은행이라고 하셨군요. 추가 입금이나 투자를 위해서는 먼저 경남은행에 제공하는 IRP의 구체적인 상품이나 투자 옵션들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은행 방문해서 해야하나요?
기본적으로는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추가 불입 및 투자 옵션 변경,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다 자세하고 개인에 맞는 상담을 받고 싶으시다면 직접 은행을 방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남은행의 지점에 방문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현재 투자 성향과 목표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 간단한 조언
• 현재 적립된 금액과 추가 불입할 금액을 정확히 알고 계시고, 각기 다른 투자 상품의 이율을 비교해보세요.
• 펀드를 선택할 때는 너무 고위험 상품만 고집하지 마시고,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퇴직연금에 다른 금융 상품처럼 일정한 수량 이상의 수익률을 보장한다고 하면 그 약속을 의심해보시고, 금융기관의 제안을 꼼꼼히 검토하세요.
퇴직연금, 막연하게 어렵게만 느껴지셨죠? 이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개념이 잡히셨기를 바랍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물어보세요!
#퇴직연금 #IRP #퇴직연금기초 #퇴직연금계좌 #퇴직연금수익 #퇴직준비 #경남은행 #금융상담 #투자조언 #연금수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