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꽃, 집! 특히 지금 같은 저금리 시대에 월세 수입은 꽤 매력적이죠. 그래서 작년에 2억 이하의 집 두 채를 소유하시면서 월세를 받았다고 하셨는데, 고민이 좀 생기셨군요. 올해 7월에 그 중 한 채를 매도하셨다고요. 그렇다면, 남은 한 채에 대해 장기차입금상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 장기차입금상환 소득공제란?
우선 쉽게 설명드리자면, 장기차입금상환 소득공제는 주택을 사기 위해 대출받아 이자를 내는 경우 정부가 세금을 덜 부과해 주는 제도에요. 대출이자의 일부를 소득에서 공제 받는 건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그 집이 '본인 소유의 1주택'이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그러니까 2채가 있으면 지금은 어려울 수 있죠.
하지만, 7월에 한 채를 팔았으니 연말정산 신청 시점에서는 1채만 남아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이 기준시점에서 주택 수를 확인합니다.
💡 1채로 인정받는 방법은?
주택을 매도하신 경우라면 연말기준으로 1주택자이실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선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해요. 첫째, 현재 소유하고 있는 해당 주택이 본인의 생활 기반인지가 중요하며, 반드시 본인이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대출금이 남아 있어야 하며, 그 대출금도 일반 주택자금을 위한 대출이어야 해요.
가능하다면 국세청 홈택스나 세무서에 확인하시는 것도 추천 드려요. 각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 장기차입금 상환 소득공제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장기차입금의 경우 올라가는 금리 만큼 공제 혜택도 커지는 법이니까요! 소득공제는 전년도 귀속 연말정산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번에 한 번 매도를 통해 1주택 소유로 전환되셨다면, 남은 1채에 대한 대출상환액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소득공제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 세무 전문가와 상담도 필수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그래도 뭔가 찝찝한데?' 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어요. 집과 관련된 세금 문제는 복잡 미묘하잖아요? 각자 상황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세무사나 세무 상담 서비스를 활용하면 보다 정확하고 유리한 진행이 가능할 겁니다.
💡 마지막으로, 올해 변화된 점도 살펴보세요!
2023년에 세법이 변경된 것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세금 관련 정책 변화는 소소하게 다양한 기술적인 부분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전히 궁금한 점이 있거나, 조금 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아래 댓글이나 문의 버튼을 눌러서 질문 남겨주세요.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
#소득공제 #장기차입금 #월세 #재테크 #세금 #연말정산 #부동산 투자